본문 바로가기
건강

치핵덩어리 튀어나옴, 꼭 수술해야 하는 걸까?

by 봉누 2023. 9. 6.

치질이라는 것은 항문에 있는 질환을 통틀어서 얘기를 합니다. 치질의 가장 대표적인 질환으로 치핵, 치루, 치열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보통 치질이라고 한다면 70%가 치핵이라고 합니다. 오늘 치핵의 종류와 증상,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치핵이란?

    치핵이란 항문에 생기는 질환을 얘기하는데요 치핵 조직 즉 치핵 덩어리가 항문 밖으로 밀려 나오는 증상을 입니다. 이 치핵 조직은 우리의 혈관조직(항문쿠션)이 굵어지고 늘어지면서 조직이 치핵 덩어리가 되어 밖으로 밀려 나와 문제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치핵 종류

    1기 치핵
    초기 증상 단계로 정맥에 피가 몰려 출혈이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2기 치핵
    배변 후에 치핵 덩어리가 튀어나왔는데 치핵이 같이 내려왔다가 다시 원래 위치로 돌아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3기 치핵
    2단계 보다 심한 상태로 변을 볼 때 치핵이 항문 입구로 빠져나오고 다시 자동으로 들어가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때 다시 안으로 밀어넣어야지만 들어가는 치핵입니다.

    4기 치핵
    다시 안으로 밀어 들어가지도 않고 통증과 괴사가 유발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치핵 주요증상

    1. 항문출혈

    배변을 눌 때 힘을 주면은 혈관에 피가 몰립니다. 그러다가 변이 혈관을 터트리면 통증이 없는 항문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2. 혈전

    혈액순환하는 혈액들이 엉기는 혈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주로 피곤하거나 전날 과음하거나 배변 활동이 안 좋았을 때 혈전이 생기면서 치핵 조직이 붓게 되고 안 아팠던 치핵이 커지면서 통증이 생기는 경우를 말합니다.

    3. 탈항증상

    치핵이 커지면서 변을 보게 되면 안에서 밖으로 밀려 나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또한 부가적으로 항문이 습하거나 가려운 증상도 생기기도 합니다.

    치핵 꼭 수술해야 하나?

    치핵을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수술뿐이지만 모든 치핵환자가 수술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치핵의 진행 상태가 환자의 증상의 정도와 본인이 느끼는 불편함의 정도에 따라 수술을 해야 할지 아니면 약물치료나 생활습관 교정으로 해야할지 다르다고 합니다.

     



    보통 1기, 2기 치핵 환자분들은 수술 없이 약물치료나 좌욕, 식이요법을 통해 관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피의 출혈이 너무 많을 시에는 빈혈 증상도 보일 수 있기에 수술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3기, 4기 환자분들을 꼭 수술을 권한다고 합니다.

     

    치핵 예방법

    1. 배변을 참지 마세요

    배변을 참는 습관은 변비를 유발하고 변비는 치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배변 욕구가 발생하면 바로 화장실로 가서 해결하는 게 좋습니다.

    2. 배변의 시간을 지키세요

    배변을 하루에 한 번씩 보는 것이 좋고 또한 그 시간은 10분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주로 화장실에서 스마트폰을 하거나 신문이나 책을 보는 경우가 있는데 배변 시간을 지연하는 행동은 항문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혹 배변이 어려울 경우는 과감히 나중에 보는 것이 좋고 그냥 나오는 편이 낫습니다.

    3. 좌욕을 해보세요

    소금이나 다른 약물을 넣지 않은 깨끗한 물로 좌욕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은 변을 보고 나서 10분을 넘기지 말고 좌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좌욕한 후에는 항문을 깨끗이 건조해야 합니다.

    4. 아침을 꼭 챙겨드세요

    밤새 비워있던 위속으로 음식물이 들어가면 위와 대장이 활발해서 배변을 촉진합니다. 변비는 치질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아침을 거르지 않는 것이 좋으면 자연스럽게 변이 나오도록 물을 많이 먹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섬유질과 수분이 많은 음식으로는

    사과, 현미, 견과류, 고구마, 양배추, 브로콜리, 수박, 옥수수, 다시마, 우엉, 미역
    율무, 시금치, 김 등이 있습니다.

    5. 배변 자세 교정 시트

    배변 자세를 교정해 주는 시트를 사용해서 도움 됐다고 합니다. 시중에 파는 것을 구매하는 것이 더 좋다고 알고 있습니다.

    치핵의 가장 좋은 예방은 생활 습관 개선입니다. 하지만 식습관이나 대변습관은 하루아침에 고치는 것이 힘듭니다. 그러므로 조금이라도 위에 주요 증상과 같은 현상이 생긴다면 바로 병원을 방문해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핵에 관한 QNA

    1. 변을 봤는데 피가 나면 무조건 치핵일까?

    아닙니다. 혈변을 보았다고 모두 치핵은 아닙니다. 혈변을 볼 수 있는 질환은 많기 때문에 치핵, 치루 또는 치열 일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치핵은 그냥 둬도 자연치료 되나요?

    아닙니다. 보존적인 치료로 완치를 할 수는 없습니다. 치핵 자체가 나이가 들면서 퇴행성 변화로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1기나 2기 치핵은 약물이나 좌욕 등 보존적인 요법으로 완화시킬 수는 있지만 치핵 자체를 없애버리는 완치는 할 수 없습니다.

    3. 치핵은 수술 후에도 재발할 수 있나요?


    네. 치핵을 수술 후에도 언제든 재발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 식습관, 생활습관, 배변습관을 고치지 않는다면 다시 재발하거나 악화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