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자궁암 증상과 종류,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자궁육종

by 봉누 2023. 9. 16.

자궁은 여자에게만 존재하는 소중한 기관입니다. 하지만 무서운 암도 잘 발생하는 곳입니다. 또 자궁암은 여성분들이라면 꼭 피하고 싶은 대표적인 여성 질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자궁암의 증상과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을 크게 나누면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궁 윗부분을 자궁체부 라고 하고
질과 연결되는 아랫부분 부위를 자궁 경부라고 합니다.

 

또 자궁체부는 자궁근육과 자궁내막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 자궁내막, 자궁근육 이 세 가지 조직은 각자 다른 부위이기 때문에

암이 발생하게 되면 종류와 증상도 달라집니다.

 

경부에서 발생한 암을 자궁경부암, 내막에서 발생한 암을 자궁내막암, 근육에서 발생한 암을 자궁육종이라고 합니다.

1. 자궁경부암

앞서 말씀드린 3가지 암중에서 가장 발생 빈도가 높은 암입니다.

여성의 대표적인 다른 암 유방암에 이어서 두 번째 빈도를 차지할 정도로 높다고 합니다.

 

자궁경부암 원인

자궁경부암은 다행이도 발생원인아주 명확하게 밝혀져 있는 암입니다.

자궁경부암은 다른 자궁암과 다르게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99% 이상이 성관계로 감염되는 인유두종 바이러스 즉 HPV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원인이 아주 명확하기 때문에 예방을 할 수 있는 암입니다. 예방하는 법은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을 접종하는 것입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1. 비정상적인 출혈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성관계 후에 질 출혈이 자꾸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질 분비물

냉대하 라고하는 질분비물이 나오는데 악취가 나고 가렵고 생리가 끝나도 조금씩 소량 출혈이 보일 수가 있습니다. 이 냉대하라고 하는 질 분비물은 악취 나는 황색 혹은 녹색 같은 염증성 분비물이 나오게 됩니다.

 

3. 자궁경부 주변의 장기에 이상

자궁 주변에는 방광, 직장이나 항문쪽도 가까운 위치에 있기 때문에 골반 안쪽 통증이나 발광, 장기 등의 통증, 배변, 소변 장애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체중감소, 식욕감

암의 가장 흔한 특징인 이유없는 체중 감소, 식욕 감소 이런 것들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자궁내막암

자궁내막은 자궁 안쪽 공간을 감싸고 있는 부드러운 점막 조직입니다. 또 자궁내막은 만약에 임신이 되면 정자와 난자가 합쳐지는 수정란이 착상을 하는 곳입니다. 근데 이 부위가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져서 나중에 암조직으로 변하게 되면 자궁내막암이라고 합니다.

 

자궁내막암 원인

자궁내막암의 원인은 잘 알려져있지 않지만 고령자, 연령에 비해 폐경이 늦은 사람, 정상 체중보다 20kg 이상 과체중인 사람, 자궁내막암 가족력이 있는 사람, 당뇨가 있는 사람에게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자궁내막암 증상

비정상적인 출혈

 

초기 증상으로는 자궁내막암이 생기게 되면 폐경 이후에 질 출혈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가임기 여성일 경우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지고 생리가 몇 달 안 나오다가 생리양이 쏟아질 듯이 많이 나올 수가 있습니다.

 

3. 자궁육종

자궁육종은 주로 자궁 근육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입니다. 발생빈도는 앞에서 소개한 경부암이나 내막암보다는 낮습니다. 발생 빈도는 낮지만 이 암 또한 폐경 이후에도 나타날 수가 있고 만약 한번 생기게되면 치료 후에도 재발이 잘되는 상당히 위험한 암이라고 합니다.

 

자궁육종 원인

발병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몇몇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는 것 중에 이전에 다른 질환으로 골반에 방사선치료를 했던 경우 발병확률이 높다는 것만이 알려져 있는 것이 전부이고 발병 원인이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다고 합니다.

자궁육종 증상

1. 비정상적인 출혈

자궁육종도 마찬가지로 폐경후에 갑자기 출혈이 나오는 증상처럼 비정상적인 질 출혈이 생깁니다.

 

2. 복통

폐경 전/후로 자궁이 커질 수도 있습니다. 자궁이 커져 버리면 아랫배에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복통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세 가지 자궁암 모두 비정상적인 질 출혈을 가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통 다른 자궁질환 같은 경우는 폐경이 되면 거의 문제가 안되는데 암은 그렇지 않습니다. 폐경 이후에도 암이 발생할 수 있고 특히 자궁내막암은 폐경 이후가 오히려 더 위험성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폐경 이후에 비정상적인 질 출혈이 생겼다거나 가임기라도 이상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자궁암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빠른 검사를 받아 보셔야 합니다. 조금이라도 아니면 빨간 출혈이 아니고 핑크색 정도의 출혈이라도 무조건 폐경 이후에 적건 많건 굉장히 중요한 위험인자인자만큼 반드시 검진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