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광저우 아시안 게임, 참가국, 개최 종목, 러시아와 벨라루스 참가 논란

by 봉누 2023. 8. 28.
  • 대회기간: 2023년 9월 23일 ~ 2023년 10월 8일
  • 개최국: 중국 / 항저우
  • 슬로건: HEART TO HEART, @ FUTURE
  • 엠블럼

  • 마스코트

천천,충충,롄롄

목차

    대회의 연기

    원래 광저우 아시안게임은 2022년 9월에 항저우에서 열릴 예정이었지만,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으로 1년 정도 연기된 2023년에 열립니다. 하지만 대회 공식 명칭은 바뀌지 않고 그대로 "2022년 아시안 게임"을 사용한다고 하네요.

     

    여담으로 제1회 뉴델리 아시안 게임 이후 72년 만에 홀수 연도에 열리는 아시안 게임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로써 중국은 1990년 베이징 아시안게임, 2010년 광저우 아시안게임에 이어 3번째 아시안 게임을 유치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참고로 다음 아시안게임은 2026년 10월 일본 나고야에서 열립니다.

     

    참가국 47개국

    대한민국 네팔 중화 타이베이 동티모르 라오스 레바논 마카오 말레이시아 몰디브
    몽골 미얀마 바렌인 방글라데시 베트남 부탄 북한 브루나이 사우디아라비아
    싱가포르 스리랑카 시리아 아랍에미리트 아프가니스탄 예멘 오만 요르단 우즈베키스탄
    이란 이라크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중국 카자흐스탄 카타르 캄보디아
    쿠웨이트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태국 투르크메니스탄 파키스탄 팔레스타인 필리핀 홍콩

    + 초청국 러시아 , 벨라루스

     

    다음 사진은 이번 광저우 아시안게임에 참가하는 45개국 입니다. 호주와 뉴질랜드가 초청국 자격으로 자격으로 참가가 예정되어 있었지만 자난 5월에 호주와 뉴질랜드 올림픽위원회에서 코로나 확산의 불안전 때문에 아시안 게임 불참을 통보했습니다.

     

    또한 북한 또한 2022년 12월 31일 이후 국제올림픽위원회로 부터 자격 정지가 해제가 되어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논란되고 있는 부분은 초청국으로 초대된 러시아와 벨라루스입니다. 그 부분은 밑에 단란에 다루겠습니다.

     

    개최 종목

    축구 야구 농구 배구 비치
    발리볼
    핸드볼 배드민턴 탁구 소프트볼 골프
    테니스 하키 소프트 테니스 스쿼시 세팍타크로 크라켓 3x3 농구 럭비 e스포츠 양궁
    브레이킹 육상경기 트라이애슬론 승마 모던
    펜타슬론
    사이클링 로드 사이클링 트랙 사이클링 MTB 사이클링
    BMX
    역도
    트램폴린 체조 리듬체조 예술체조 샹치 체스 브리지 바둑 사격 스케이트 보드
    롤러
    스케이트
    우슈 스포츠 클라이밍 복싱 태권도 레슬링 유도 주짓수 쿠라쉬 펜싱
    카바디 카라데 수구 드래곤
    보트
    카누
    슬라롬
    조정 항해 다이빙 아티스틱 스위밍 카누
    스프린트
    마라톤 수영 수영  

    개최 종목은 총 40개 종목 483개 경기가 준비돼있습니다. 종목은 40개의 종목에 61개의 세부종목이 있습니다.

     

    주목해야 할 종목은 바둑, 체스, 샹치를 포함한 보드게임 종목이 다시 등장했습니다. 바둑의 경우 세계 최강을 다투는 중국과 한국이 금메달을 놓고 다툴 것으로 예상이 되고요 이번 아시안 게임 또한 병역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금메달을 따는 것이 엄청 중요합니다.

     

    또한 E스포츠와 브레이킹 (비보잉)이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습니다.

     

    러시아, 벨라루스 참가 논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국제올림픽위원회에서 퇴출당한 러시아와 벨라루스도 이번 대회에 중립국 자격으로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아시안게임 회원국의 의견도 물어보지않고 일방적으로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에서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들에게 아시안게임을 포함한 아시아 대회에 참가할 기회를 부여했다"라고 전격 발표했다고 합니다.

     

    결국 중립국의 개인 선수 자격으로 러시아와 벨라루스 소속 선수 500여 명을 출전을 승인했다고 합니다. 단 국기를 사용할 수 없고 개인전만 참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또한 두 나라 선수가 우승한다고 해도 정식 메달이 아닌 기념 메달과 참가 증서만 줄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도 아시안 게임동안 러시아나 벨라루스의 국기를 볼일은 없겠네요.

     



    자 이제 한달도 안남았습니다. 우리나라의 목표 등수는 전체 2등인데요 꼭 대한민국 선수들 열심히 노력한 만큼 성과가 있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