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결혼식 축의금 봉투 쓰는 법

by 봉누 2023. 7. 24.

안녕하세요! 봉누입니다. 최근 코로나가 잠잠해지면서 팬데믹 때 올리지 못했던 결혼식을 올리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코로나 때는 경조사가 있어도 직접 찾아뵙지 못하고 그냥 계좌로 송금하는 일이 많았는데 이젠 아니죠. 오랜만에 축의금 봉투를 쓰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또 추가적으로 축의금 금액 정하는 법까지 준비해 봤습니다.

 

 

목차

  • 개인이 축의금 봉투 쓰는 법
  • 여럿이서 축의금 봉투 쓰는 법
  • 결혼축하말과 함께 축의금 봉투 쓰는 법
  • 축의금 금액 정하는 법

개인이 축의금 봉투 쓰는 법

축의금 봉투를 세로 쓰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름은 봉투 뒷면 왼쪽 아래에 세로로 적습니다. 가끔 이름을 한자로 적기도 하는데 한자를 알아보지 못해 명단에서 빠지는 상황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한글로 씁시다. 소속은 위와 같이 이름 오른쪽에 함께 세로로 적어 주시면 됩니다.

여럿이서 축의금 봉투 쓰는 법

친구들끼리 금액을 모아서 함께 축의 하는 경우에는 축의 하는 친구들 이름을 세로로 위와 같이 나란히 써주면 됩니다.  옛날에는 이름 순서도 가나다 순으로 하곤 했는데 친구들끼리는 굳이 안 해도 된다고 합니다.

 

만약 부서끼리 쓴다면 위와 같이 누구누구 일동하고 오른쪽에 소속과 팀을 적으면 됩니다. 

결혼축하말과 함께 축의금 봉투 쓰는 법

축의금 봉투에 축하말과 함께 적고 싶다면 위와 같이 이름과 소속 옆에다가 적어주면 됩니다. 조의금 봉투에는 이름만 적지만, 축의금 봉투에는 기쁜 일인 만큼 축하말과 함께 적는 것 같습니다.

축의금 금액 정하는 법

축의금은 평균적으로 3만 원 5만 원 7만 원 등 홀수로 내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그 이유는 음양오행 때문입니다. 홀수는 양이고 짝수는 음으로 길한 양의 기운을 가지고 있는 홀수로 축의금 금액을 정합니다.

하지만 10만 원 20만 원 30만 원 등의 금액으로 짝수지만 딱 떨어지는 수는 예외로 긍정적이므로 축의금 금액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3만 원은 애매한 사이거나 연락 안 하다가 갑자기 결혼 소식을 받았을 때 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요즘 물가가 너무 올라서 3만 원으로 하기는 좀 애매합니다.) 

5만 원은 인부 인사정도 하거나 직장에서 보는 사이일 때 가장 많이 한다고 합니다.

10만 원은 자주 연락하고 엄청 친한 친구들일 때 많이 한다고 합니다.

그 외 20만 원 30만 원 40만 원 50만 원 등등은 친척 결혼에서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끝으로...

지금까지 축의금 봉투 쓰는 법과 축의금 금액 정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혼식에 곧 앞둔 분들에게 그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저의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